목차
운동 중 근육통이 계속되는데도 고강도 운동을 지속한다면 근육이 손상돼 장기를 망가뜨리는 횡문근융해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횡문근융해증은 근육에 에너지 공급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근육 괴사, 신장 기능 저하를 유발하는 질환이며, 근육통, 콜라색 소변 증상이 있는데 병원 치료를 하지 않게 되면 만성신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횡문근융해증 원인
횡문근융해증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크게 외상성, 비외상성, 대사성, 약물 및 독성, 감염성 원인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각 원인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외상성 원인
교통사고, 낙상, 압박 외상 등으로 인해 근육이 직접적으로 손상됩니다. 또한, 마라톤, 크로스핏, 웨이트 리프팅 등 과도한 신체 활동으로 근육이 손상되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외상성 원인
고온 환경에서 장시간 활동 시 체온 조절이 실패하여 근육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전기 충격이나 번개에 의해 근육이 손상되면서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사성 원인
전해질 불균형이 근육 세포의 기능을 방해하여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대사성 산증은 근육 세포 내 환경을 변화시켜 세포 손상을 유발하면서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약물 및 독성 원인
스타틴 계열의 고지혈증 치료제, 항생제, 항정신병 약물 등이 근육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알코올 중독, 코카인, 메탐페타민 등의 약물 남용은 근육 손상을 초래할 수 있고, 또한, 뱀 독, 곰팡이 독소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감염성 원인
인플루엔자, 엔테로바이러스 등 바이러스 감염이 근육 손상을 유발할 수 있고, 클로스트리디움 종류의 세균 감염이 근육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기타 원인
근육 대사 이상을 일으키는 유전적 질환(예: 대사성 근병증)이 포함될 수 있으며, 다발성 근염, 피부근염 등 자가면역 질환이 근육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횡문근융해증 증상
횡문근융해증의 증상은 근육 손상과 관련된 여러 가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육통, 콜라색 소변 등이 대표적인 증상이지만 더 많은 증상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근육통
근육 세포가 파괴되면서 발생하는 염증 반응으로 생기는 근육통은 흔히 대퇴근과 종아리 근육 등에 발생하는데, 심한 근육 통증, 압통, 근육의 뻣뻣함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 세포의 손상이 신경 근육 기능이 저하가 되는데, 이때, 근육이 약해지고, 일상적인 활동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손상된 근육 부위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콜라색 또는 진한 색의 소변
근육 세포가 파괴되면서 마이오글로빈이 혈액으로 방출되고, 이것이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소변이 콜라색 또는 붉은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마이오글로빈뇨증의 징후입니다. 또한, 근육 손상으로 인해 체내 염증 반응이 일어나며, 이로 인해 발열, 피로, 구역질,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장 기능 장애
마이오글로빈이 신장에서 여과되면서 신장 세포에 손상으로 인해 신장 기능 저하가 되면서 소변량 감소(핍뇨), 부종, 고혈압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급성 신부전 진행될 수 있습니다.
전해질 불균형
근육 세포가 파괴되면서 칼륨, 칼슘 등의 전해질이 혈액으로 방출되면서, 고칼륨혈증, 저칼슘혈증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심장 리듬 이상 등의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 손상 부위에 혈액과 체액이 몰려 국소적인 염증 반응이 발생하면서, 손상된 부위에 부종, 발적, 열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횡문근융해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횡문근융해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여러 가지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요 합병증으로 인해 급성신부전 증상이 나타나며,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근육 세포가 파괴되면서 방출된 미오글로빈이 신장을 통해 배설되다가 신장 세뇨관에 손상을 일으키는 이런 합병증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으므로, 횡문근융해증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에 가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조기에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의 경우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으며, 빠른 회복이 가능합니다.
결론
이상으로 지금까지 횡문근융해증으로 인한 근육통과 콜라색 소변을 봤을 때 치료를 하지 않게 되면 급성신부전이나 생명이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봤습니다. 오늘 알아봤듯이 횡문근융해증은 조기에 치료하면 대부분 합병증 없이 완치가 될 수 있으므로 증상이 나타나면 빨리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을 건강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