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웁”소리 나는 발작성 기침 백일해가 최근 10년간 같은 기간의 105배에 달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당분간 유행이 계속될 것으로 파악이 되고 있기 때문에 지금부터 백일해 예방접종 시기와 증상, 합병증 등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백일해
‘백일 동안 기침한다’는 백일해는 그램 음성 박테리아인 백일해 균으로 인해 발생하는 전염성이 높은 감염병이며, 감염병 2급으로 분류돼 있습니다. 백일해에 감염이 되면 지속적이고 높고 날카로우며 깊은 들숨의 발작성 기침을 하게 되며, 소아의 경우 구토나 탈진 증세를 보이다 점차 회복이 됩니다.
백일해 예방접종 시기
백일해는 보르테델라 백일해균에 의한 호흡기 질환이며 전염성이 무척 높아 영유아와 성인의 건강을 위협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예방접종을 받는 것입니다.
백일해 예방접종 방법은 Tdap라는 백신으로 접종을 하고 있습니다. 이 백신은 파상풍, 디프테리아, 백일해를 동시에 예방하고 있습니다. 보통 성인 (18~64세)은 Tdap로 1회 접종을 최초로 하고, 매 10년마다 TD접종을 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가임기 여성은 임신 전, 임신 27~36주, 출산 직후에 Tdap 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유아는, 생후 2개월부터 2개월 간격으로 3회 기초 접종을 받고, 생후 15~18개월, 만 4~6세에 추가 접종을 해야 합니다. 만 11~12세에는 TdaP 혹은 Td 백신으로 추가 접종을 할 수 있습니다.
DTaP 예방접종력이 없는 40세 이상 성인은 Tdap을 1회 접종 후, Td를 2회 접종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DTaP 기본 접종력이 확인된 성인은 마지막 접종 후 10년 이상 경과하였으면 처음 1회 Tdap을 접종하고, 이후 10년마다 Td 1회 접종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백일해 예방접종의 가격은 병원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약 36,000원 정도로 접종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백일해 예방접종은 백일해의 전파를 막는 데 매우 중요하며, 특히 아이가 있는 집안은 아이뿐만 아니라 온 가족 모두가 예방접종을 해야 효과가 더 크게 됩니다.
백일해 증상
백일해의 잠복기는 4~21일이며, 그 특징은 6~8주에 걸쳐 3단계(초기, 중기, 회복 단계)로 구분됩니다. 지금부터 증상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초기 단계
초기에는 일반적으로 감기와 유사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가벼운 기침, 비염, 쇠약감, 미열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단계는 대략 1~2주 동안 지속 되며, 초기 단계는 백일해 감염의 가장 전염력이 강한 시기이므로 조심을 해야 합니다.
초기 단계의 증상이 감기와 매우 흡사하기 때문에, 백일해를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일해는 전염성이 강하므로 초기 단계에서의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중기 단계
중기 단계에서는 기침이 심해지며, 발작성인 짧은 호기성 기침이 계속되고 숨을 들이쉴 때 '흡’하는 소리가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기침이 심할 때 얼굴이 빨개지고 눈이 충혈되며, 기침 끝에 구토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끈끈한 가래가 나오기도 합니다. 이 단계는 약 2~4주 또는 그 이상 지속됩니다.
회복 단계
회복 단계에서는 기침의 빈도와 강도가 점차 줄어들기 시작하면서 체력이 회복되고, 피로감이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완전히 회복되기까지 간헐적인 잔기침이 계속될 수 있습니다. 회복 단계는 수주에서 수개월까지 지속될 수 있으며, 이 기간 동안 환자는 점차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백일해 합병증
백일해는 다양한 합병증이 무서운 질환이기도 합니다. 심하게는 뇌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백일해의 합병증으로는 폐렴이 가장 흔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심한 기침 발작은 폐 염증 및 감염 (폐렴) 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실제로 백일해 환자의 약 5-10%에서 폐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유아에서의 백일해는 기침으로 인해 영양섭취에 어려움을 겪어 체중 감소 및 탈수로 이어질 수 있으며, 백일해 환자의 약 1%에서 경련이 발생할 수 있는데, 경련은 뇌 손상을 유발할 수 있어 매우 위험한 합병증입니다. 백일해로 기침이 지속되는 동안 저산소증, 경련 등으로 뇌 손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영구적인 신경학적 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백일해로 인한 합병증, 특히 1세 미만 유아에서 사망률이 높습니다. 백일해로 인한 사망은 대부분 폐렴, 경련, 뇌 손상 등의 합병증으로 인한 것입니다. 이러한 합병증들이 나타나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
백일해는 합병증으로 인해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예방 접종은 필수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증상이 발생했다면 초기에 치료를 함으로 합병증으로 가는 것을 막을 수 있으므로 예방 접종 시기를 꼭 알아보고 꼭 예방 접종을 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을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