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상포진 증상 원인 정리

목차

    반응형

    요즘 같은 기온차가 많이 날 때는 면역력이 뚝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이럴 때 조심해야 할 질환이 바로 무시무시한 대상포진입니다. 매년 70만 명 이상이 대상포진으로 병원을 찾는다고 할 정도로 흔한 질환이 되었습니다. 대상포진은 증상 발생 후 치료를 하고도 통증이 지속되다 보니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질환입니다.

    대상포진 원인

    노화로 인해, 면역 체계가 약해지거나, HIV/AIDS와 같은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는 질병, 그리고 면역 억제제를 사용하는 경우에 대상포진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장기간의 스트레스도 면역 체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며 대상포진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지만, 대상포진은 50세 이상의 성인에서 더 흔히 발생하는데, 나이가 들수록 면역력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암과 같은 질병이나 면역 체계에 영향을 주는 치료도 대상포진의 위험을 증가시키지만, 수두를 앓았던 사람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체내에 잠복해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면역력이 약해지면 대상포진을 발병할 위험이 있습니다.

    대상포진 증상 원인 정리

    대상포진 증상

    통증

    바이러스가 신경을 따라 이동하면서 신경에 염증과 일시적인 손상을 일으키며, 이로 인해 신경은 뇌로 통증, 화상 느낌, 가려움증 등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통증은 대상포진 발진이 사라진 후에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발진이 사라진 후에도 통증이 계속되는 상태를 “후유성 대상포진 신경통” 이라고 합니다. 이는 대상포진 발진으로 인해 신경 섬유가 손상되어 발생하는데, 손상된 신경 섬유는 피부에서 뇌로 정상적인 메시지를 보내지 못하고 통증을 발생시킵니다.

    대상포진의 통증은 강도가 다양한데, 발진이 나타나기 전에는 뜨거운 불에 데인듯한 느낌, 가려움과 같은 느낌이 나타납니다. 발진은 보통 몸의 한쪽에 띠 모양으로 나타나며, 가장 가벼운 움직임에도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바이러스 감염의 전체적인 증상인 발열, 두통, 피로와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통증은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발진과 물집

    대상포진 발진은 등 뒤의 한쪽에 띠 모양으로 나타나거나 얼굴이나 목의 한쪽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진은 대개 작은 물집의 군집으로 나타나며, 물집 아래의 피부는 종종 염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물집은 액체로 채워져 있지만, 감염이 진행되는 동안 결국 껍질이 생기고 사라지게 됩니다.

    피부의 한 부분에서 화상 느낌이나 따끔거림과 같은 통증을 느끼는데, 이 부위에서 발진이 시작됩니다. 발진은 통증이 시작된 1~5일 후에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발진이 나타난 며칠 후에 사람은 액체로 채워진 물집이 농익은 상태가 됩니다. 7~10일 후, 물집이 터지면서, 피가 나오고, 그런 다음 딱지가 앉게 됩니다. 이런 상태에서 2~4주 후에 딱지가 없어지게 됩니다.

    발열, 오환

    바이러스 감염이 신경에 염증을 일으키면, 이는 체온을 조절하는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체온이 상승하면서 발열을 일으킵니다. 또한, 오한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발열과 오한은 신경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며, 이는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염증과 신경 손상 때문입니다.

    피로감

    후유성 대상포진 신경통은 대상포진 발진이 치유된 후 3개월 이상 지속되는 신경통을 일으킵니다. 이 증상으로 인한 통증은 심한 경우 수면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낮에 피로감이 더욱 증가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 피로 증후군은, 극도의 피로감을 일으키는 상태로, 이 피로감은 6개월 이상 지속되며, 신체적 또는 정신적 활동 후에 악화되고 휴식으로 개선되지 않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대상포진 감염을 가진 사람들이 만성 피로 증후군을 가지거나 발병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결과를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대상포진은 바이러스 감염으로, 면역세포들이 대상포진 바이러스와 싸우기 위해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이로 인해 충분한 휴식을 취하더라도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결론

    대상포진은 잠복해 있던 VZV(수두대상포진바이러스)가 면역 체계의 약화로 인해 재활성화될 때 발생합니다. 초기 단계에서 통증이 시작되며, 이후 발진과 수포 형태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50세 이후엔 예방접종을 받아야 어느정도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적절한 치료와 관리는 바이러스의 활동을 억제하고, 증상을 완화하며,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중요합니다.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바이러스에 노출되는 위험을 최소화하는 생활 방식을 유지하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끝으로 대상포진 백신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시면 아래 블로그에서 확인하시면 상세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